커피

커피 기계학 - 1장 커피 머신의 발전, 2장 커피 머신의 종류

John Han 2022. 3. 28. 01:08

 

1. 커피 머신의 이해

 

커피 머신은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출해 내는 기계장치이다. 바리스타는 에스프레소의 특성을 파악해야 함과 동시에 추출 도구인 커피 머신의 구조와 추출 원리, 관리 방법 등을 숙지 하고 있어야 한다.

 

에스프레소는 이탈리아어로 '고속의', '빠른'을 의미하는 말에서 나왔다. 밀라노 출신 루이지 베제라는 증기압으로 작동하는 초기 에스프레소 머신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 하였다.

 

1947년 가찌아는 추출압력을 높이기 위해 어터펌프를 사용했으며 스팀압력의 물을 피스톤을 활용해 실린더 속으로 밀어 넣는 방법을 고안한 새로운 방식의 커피 머신을 개발 했다. 

 

2. 커피 머신의 종류

 

수동 머신 - 사람의 힘으로 동작이 이루어지는 에스프레소 머신을 의미하며, 레버식 머신이라고 불린다. 지렛대와 스프링의 원리를 이용한 피스톤 방식의 기계이다. 플레어 58 전자식, 58 에스프레소 sptk-1 반자동 같은 추출 도구로 홈카페로 사용하는 분들도 있고, 연남동에 플레어 58로 에스프레소 음료를 만들어 파는 곳도 있다.

 

레버를 아래로 당길 때 뜨거운 추출수가 분쇄 원두에 주입되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프리 인퓨전을 할 수 있다. 

 

반자동 머신 - 원두를 분쇄하는 그라인더와 에스프레소 머신이 분리되어 있는 방식으로 수동 머신은 스프링의 장력을 이용해 추출하는 데 비해 반자동 머신은 전동 펌프의 일정한 압력으로 커피를 추출한다.

 

자동 머신 - 그라인더와 에스프레소 머신ㅇ니 일체형으로 구성된 형태이다.

 

3. 커피 머신의 구조 

 

커피 머신이 동작하기 위해서는 전기와 물이 필수적이다.

 

전기 - 국내에서 사용하는 머신의 대부분이 220볼트의 전압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전기 용량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 표와 같다. 

 

전기용량 = 전압 * 전류

총 에너지 = 힘의 크기 * 에너지

 

예로 w3300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공식을 이용하면 3300/220 = 15A(암페어)이다.

 

* 창업 준비를 할 때 전기 관련해서 잘 살펴보고 용량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 - 커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물이다. 어떤 물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커피 맛에 영향을 준다. 커피 속에 무기질 함량이 높으면 스케일을 생성하는 물질도 함께 증가할 확률이 있어 잦은 고장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사용하는 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수기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커피머신 정수 필터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수돗물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 하기 위해서 그래야 커피머신도 보호하고 깨끗한 물이 맛있는 커피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머신 외부 -

 

드립 트레이, 그릴,

 

스팀 노즐 (우유를 데울 때나 거품을 낼 때 사용하는 장치, 뜨거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스팀 팁의 구멍은 보일러의 용량과 힘의 따라 선택하면 된다) 

 

스팀 밸브 - 다이얼 식(돌리는 방식), 레버 식(당기는 방식), 버튼 식(버튼을 누르는 방식)

 

펌프, 보일러 압력게이지

 

펌프 압력게이지 - 추출 시 펌프의 압력을 표시해 주는 게이지, 커피가 추출되는 압력을 표시해 주는데 기계마다 사용 가능한 범위가 부채꼴 모양으로 표시되어 있다.

 

보일러 압력 게이지 - 스팀 온수 보일러의 압력을 표시해 주는 게이지, 스팀의 압력을 표시해 준다.

 

 

그룹헤드 - 포타필터 안에 물을 공급하는 장치

 

가스켓(고무) 교환주기는 6개월 혹은ㅇ 많이 사용할 경우 3개월 (샤워스크린 함께 갈아주는게 좋다)

 

 

 

 

 

 

 

'커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피추출  (0) 2022.04.01
커피 인문학 3장  (0) 2022.03.30
커피학개론 - 2장 커피나무 및 주요 품종  (0) 2022.03.26
커피학 개론 - 1장 커피의 역사  (0) 2022.03.25
커피 인문학 - 1장  (0) 2022.03.22